포르자 모터스포츠 8 솔직한 평가들
6년이란 시간 끝에 발매 된 포르자 모터스포츠 8. (포르자 모터스포츠 2023)
‘포르자 모터스포츠 8’ 이 얼리액세스 유저 기준 출시한지 5일가까이 되가는 날입니다.
레이싱게임 최초로 풀 레이트레이싱을 적용하고 매 랩마다 변화하는 트랙, 전작에 비해 개선된 멀티플레이 등 꽤나 정성들여 준비한 것이 보여졌습니다.
저도 포르자 시리즈를 좋아하여 호라이즌 5를 재미있게 즐겼었는데
내용을 보고 상당히 기대를 많이 해서 중고 휠을 구매 후 출시를 기다리며 평가를 보고있었지만,,
예상외로 평이 조금 갈리는 편입니다.
오늘은 포르자 모터스포츠 8의 평가에 대해 모아보았습니다.
메타크리틱 점수
출처: https://www.metacritic.com/game/forza-motorsport/
역시나 많은 호평을 받은 호라이즌5는 92점 / 유저점수 8.2점
혹평을 조금 받은 모터스포츠 7은 86점 / 유저점수 6.5점
그리고 이번 포르자 모터스포츠 8은 85점 / 유저점수는 아직 데이터가 부족하다 합니다.
예상외로 메타크리틱 스코어는 나쁘지 않습니다. 특히 이번 Xsx (Xbox Series X) 에서의 구현도는 상당히 안정적이라 하여 평가가 좋습니다.
준수한 점수임에도 왜 유저들의 평가는 호불호가 많이 갈렸을까요?
평가
직접 플레이 해본 다른 국내외 유저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여러 커뮤니티에서 도는 평가들을 모아보았습니다.
구매에 도움되길 바랍니다.
( 작성 당일날은 정식오픈이 아닌 얼리액세스 유저들의 평가이기에 이 점 참고바랍니다. )
긍정적 평가
- “온라인 멀티플레이어는 확실히 다양하게 개선되어 즐겁다.” (멀티플레이어는 정말 완성도가 높다는 평가가 많습니다.)
- “안전 등급 시스템으로 인해 드라이빙 스타일이 비슷한 유저끼리의 매칭으로 한 층 더 깨끗한 게임을 할 수 있다.” (이번작에 나온 교통사고를 예측하는 컴퓨터 시스템이 안전등급을 보다 정밀하게 책정해줍니다.)
- “매 코너별 점수를 매겨주는 시스템은 혁신적이다.”(이 기능엔 상당히 신선함을 느꼈습니다. 랩 마다 주의해야 할 코너를 알 수 있다는 건 좋은 것 같습니다.)
- “물리 개선으로 인한 나아진 조작감 및 시뮬레이션 성향 강조로 타이어 상태 관리 등의 몰입감 상승.”
- “차량 그래픽은 최상의 수준.”
부정적 평가
- “그래픽이 매우매우매우 나쁘다” (물론 감마값 설정오류가 있다는 얘기가 있으나 특유의 물빠진 뿌연 그래픽으로 인한 비평이 심합니다.)
- “사운드가 호라이즌 5에 비해 너무나 아쉽다.”
- “너무나도 부족한 컨텐츠,차량, 트랙 수.”
- “외관,성능파츠 전작과 그대로.” (특히나 외관쪽은 유저들의 아우성이 많았는데 결국 반영은 되지 않았습니다.)
- “장담한 것과 달리 너무나 심심한 커리어 모드.” (개발자 영상에서도 커리어모드 열심히 만들었대서 휠을 샀는데 굉장히 아쉽습니다..;)
모호한 평가
- 차량 레벨업 시스템으로 인하여~
1. “내 차에 대한 애착감이 생겨 게임을 더 재밌게 즐기게 된다.“
2. “플탐 증가용 노가다성 장치. 주력 차만 사용하게 되는 현상.“
- “시뮬레이션 성향 게임이지만 휠로 할 게임은 아니다” (휠의 조작감이 좀 이상하다는 평가를 몇 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.)
정리
상당히 평이 갈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자주 보이는 평을 종합해 보자면 이번 포르자 모터스포츠8 같은 경우에는
- “그래픽이 나쁘다“라는 단점과
- “정말 재밌는 온라인 멀티플레이어다”라는 장점
장,단점을 얘기할 때 플레이어들은 위의 내용을 자주 언급하는 모습입니다.
그 외에도 최적화와 같은 문제가 있다고 하지만 사후 지원을 잘 해주는 포르자 시리즈 상,
그란투리스모7 처럼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개선 될 수 있다고 봅니다.
필자는 모터스포츠7을 친구와 멀티하기 위해서 구매했다가 범퍼카 멀티로 인해 충격먹고 환불을 했었는데
온라인 멀티가 극찬받는 것을 보자하니 아무래도 구매하여 플레이 할 것 같습니다.
여러분의 생각은 어떠한가요?
이 글이 여러분의 구매결정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.